반응형


서문 

javascript를 기초부터 깊이 있게 공부하기 위해서 javascript deep dive 책을 샅샅이 파헤쳐 보려고 합니다!

1~3장은 프로그래밍, 자바스크립트 역사와 개발 환경 세팅과 같은 내용이므로 건너뛰도록 하겠습니다.

핵심 정리

04장 변수

- 변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한 핵심 개념입니다.

- 변수는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해 확보한 메모리 공간 자체 또는 그 메모리 공간을 식별하기 위해서 붙인 이름을 말합니다.

- 값의 위치를 가리키는 상징적인 이름입니다.

 

식별자

- 변수 이름을 식별자라고도 합니다.

- 식별자는 어떤 값을 구별해서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이름을 말합니다.

- 식별자는 값이 아니라 메모리 주소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변수 선언

- 변수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선언이 필요한데요, 선언할 때는 var, let, const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 javascript 특징으로 변수를 선언한 후 값을 할당하지 않으면 undefined라는 값이 암묵적으로 할당되어 초기화됩니다.

- 변수 선언은 2단계를 거쳐서 수행됩니다.(1. 선언단계, 2. 초기화 단계)

- 변수 이름을 비롯한 모든 식별자는 실행 컨텍스트에 등록된다. 실행 컨텍스트(execution context)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소스코드를 평가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환경을 제공하고 코드의 실행 결과를 실제로 관리하는 영역입니다.

 

호이스팅

console.log(basic); // undefined

var basic;

 

위 출력 결과는 undefined가 출력됩니다. 한줄씩 순차적으로 실행되므로 참조 에러가 발생할 것처럼 보이지만 자바스크립트 고유의 특징인 변수 호이스팅(variable hoisting) 때문에 변수 선언문이 코드의 선두로 끌어 올려진 것처럼 동작합니다.

 

이와 같은 특징은 javascript 엔진이 소스코드를 한 줄씩 순차적으로 실행하기에 앞서 먼저 소스코드의 평가 과정을 거치면서 소스코드를 실행하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이때 모든 선언문(변수, 함수등)을 소스코드에서 찾아서 먼저 실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평가 과정이 끝나면 비로소 변수 선언을 포함한 모든 선언문을 제외하고 소스코드를 한 줄씩 순차적으로 실행합니다.

즉, javascript는 변수 선언이 어디에 위치하는지와 상관없이 어디서든지 변수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값의 할당

var basic;
basic = 1;

var basic = 1;

변수 선언과 값의 할당을 2개의 문으로 나누어 표현한 코드와 변수 선언과 값의 할당을 하나의 문으로 단축 표현한 코드는 정확히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즉, 변수 선언과 값의 할당을 하나의 문으로 단축 표현해도 변수 선언과 값의 할당을 2개의 문으로 나누어 각각 실행합니다.

 

식별자 네이밍 규칙

네이밍 컨벤션은 하나 이상의 영어 단어로 구성된 식별자를 만들 때 가독성 좋게 단어를 한눈에 구분하기 위해 규정한 명명 규칙이다.

javascript에서는 일반적으로 변수나 함수의 이름에는 카멜 케이스(ex. firstName)를 사용하고, 

생성자 함수, 클래스의 이름에는 파스칼 케이스(ex. FirstName)를 사용한다.

 

완벽 공략

가비지 콜렉터(garbage collector)

가비지 콜렉터는 애플리케이션이 할당한 메모리 공간을 주기적으로 검사하여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해제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가비지 콜렉션의 중요성

  • 메모리 누수 방지: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객체들을 정리함으로써, 메모리 누수를 방지하고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유지합니다.
  • 자원 관리 최적화: 가비지 콜렉션을 통해 메모리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메모리 공간을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 개발자의 편의성 증대: 자동 메모리 관리는 개발자가 메모리 할당 해제에 신경 쓰지 않도록 , 개발에 집중할 있게 합니다.

 

가비지 콜렉터의 진화 순서

  • 참조 카운팅(Reference Counting)

    - 초기의 가비지 콜렉션 방법 중 하나로, 객체에 대한 참조의 수를 추적합니다.

    - 참조 수가 0이 되면 객체는 메모리에서 해제됩니다.
    - 단점: 순환 참조(circular reference) 상황에서 메모리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마킹 앤드 스위핑(Mark-and-Sweep)

    - 루트 집합에서 시작하여 도달할 수 있는 모든 객체를 "마킹"하고, 도달할 수 없는 객체를 메모리에서 해제합니다.
    - 순환 참조 문제를 해결하고, 더 효율적인 메모리 관리를 제공합니다.

  • 세대별 가비지 콜렉션(Generational Garbage Collection) - 현재 가장 많이 사용

    - 객체를 세대(예: 젊은 세대, 늙은 세대)에 따라 분류하여 관리합니다.
    - 대부분의 객체는 생성된 직후 곧바로 가비지가 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특성을 활용하여 메모리 관리의 효율성을 증가시킵니다.

    - V8(구글 크롬, Node.js에서 사용)과 SpiderMonkey(파이어폭스에서 사용)는 세대별 가비지 콜렉션을 사용합니다.

    - Edge도 초기에는 Chakra 엔진을 사용했지만, 최신 버전에서는 Google의 V8 엔진 

  • 증분 가비지 콜렉션(Incremental Garbage Collection)

    - GC 작업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 실행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의 응답 시간을 개선합니다.
    - 이 방법은 가비지 콜렉션으로 인한 프로그램의 중단 시간을 줄입니다.

  • 병렬 가비지 콜렉션(Parallel Garbage Collection)

    - 멀티 코어 프로세서를 활용하여 가비지 콜렉션 작업을 병렬로 수행합니다.
    - 이는 가비지 콜렉션의 효율성을 높이고 처리 시간을 단축시킵니다.

 

새롭게 알게된 내용

- javascript 실행 컨텍스트

- 호이스팅 개념

- 가비지 콜렉터

- javascript 일반적인 네이밍 컨벤션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