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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정리

10장 객체 리터럴

자바스크립트는 객체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자바스크립트를 구성하는 거의 "모든 것"이 객체입니다.

원시 타입은 단 하나의 값만 나타내지만 객체 타입은 다양한 타입의 값(원시 값 또는 다른 객체)을 하나의 단위로 구성한 복합적인 자료구조입니다.

또한 원시 타입의 값, 즉 원시 값은 변경 불가능한 값이지만 객체 타입의 값, 즉 객체는 변경 가능한 값입니다.

var person = {
 name : 'Lee', <- 프로퍼티
 age(프로퍼티 키) : 20(프로퍼티 값)
};

 

함수도 프로퍼티 값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값이 함수일 경우, 일반 함수와 구부하기 위해서  메서드라 부릅니다.

var counter = {
 num : 0, -> 프로퍼티
 increase : function() {
  this.num++; -> 메서드
 }
};

 

이처럼 객체는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값(프포퍼티)과 프로퍼티를 참조하고 조작할 수 있는 동작(메서드)을 모두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상태와 동작을 하나의 단위로 구조화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지향 언어로서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언어와는 달리 다양한 객체 생성 방법을 지원합니다.

  • 객체 리터럴
  • Object 생성자 함수
  • 생성자 함수
  • Object.create 메서드
  • 클래스(ES6)

객체 리터럴의 중괄호는 코드 블록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데 주의해야 합니다. 코드 블록의 닫는 중괄호 뒤에는 세미클론을 붙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객체 리터럴은 값으로 평가되는 표현식입니다. 따라서 객체 리터럴의 닫는 중괄호 뒤에는 세미클론을 붙입니다.

var person = {
 name: 'Kim'
};

 

프로퍼티

객체는 프로퍼티의 집합이며, 프로퍼티는 키와 값으로 구성됩니다.

프로퍼티 키는 문자열이므로 따옴표('...', "...")로 묶어야 합니다. 하지만 식별자 네이밍 규칙을 준수하는 이름, 즉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 사능한 유효한 이름인 경우 따옴표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식별자 네이밍 규칙을 따르지 않는 이름에는 반드시 따옴표를 사용해야 합니다.

 

var pserson = {
 firstName : 'Aze'  // 식별자 네이밍 규칙을 준수하는 프로퍼티 키
 'last-name' : 'Kim' // 식별자 네이밍 규칙을 준수하지 않는 프로퍼티 키

 

프로퍼티 접근

프로퍼티 접근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입니다.

  • 마침표 프로퍼티 접근 연산자(.)를 사용하는 마침표 표기법
  • 대괄호 프로퍼티 접근 연산자([...])를 사용하는 대괄호 표기법

 

var pserson = {
 name: 'Kim'
};

마침표 표기법에 의한 프로퍼티 접근
console.log(person.name); // Lee

대괄호 표기법에 의한 프로퍼티 접근
console.log(person['name']); // Lee

대괄호 프로퍼티 접근 연산자 내부에 지정하는 프로퍼티 키는 반드시 따옴표로 감싼 문자열이어야 합니다.

객체에 존재하지 않는 프로퍼티에 접근하면 undefined를 반환합니다. 이때 ReferenceError가 발생하지 않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프로퍼티 축약 표현

var x = 1, y = 2;

var obj = {
 x : x,
 y : y
};

console.log(obj); // {x:1, y:2}

ES6에서는 프로퍼티 값으로 변수를 사용하는 경우 변수 이름과 프로퍼티 키가 동일한 이름일 때 프로퍼티 키를 생략할 수 있다.

let x = 1, y = 2;

const obj = {x, y};

console.log(obj); // {x:1, y=2}

 

완벽 공략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지향 언어 특징

  • 클래스 없음: 전통적인 클래스 기반 언어와 달리, 프로토타입 기반 언어는 클래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객체는 다른 객체를 복제하거나 기존 객체를 기반으로 생성됩니다.
  • 객체의 복제: 새 객체는 기존 객체를 '복제'함으로써 만들어집니다. 이 복제된 객체는 원본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상속받습니다.
  • 동적 상속: 객체는 실행 시간에도 다른 객체로부터 속성과 메서드를 상속받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는 클래스 기반 언어에서 볼 수 있는 정적 상속과는 대조적입니다.
  • 유연성: 프로토타입 기반 언어는 종종 높은 수준의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객체는 실행 중에도 쉽게 수정되거나 확장될 수 있습니다.
  • 단순화된 상속 구조: 클래스 계층이 없기 때문에, 상속 구조가  단순하고 직관적일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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