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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호한 경계를 적당히 구분짓기
목차
1. 경계란
2. 경계 짓기 (1) 우리 코드를 보호하기
3. 경계 짓기 (2) 외부 코드와 호환하기
4. 외부 라이브러리 테스트하기 - Learning Test
1. 경계란
여기서 말하는 경계는 우리 코드와, 외부 코드(오픈소스, 라이브러리)의 사이의 말한다.
-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를 안쓰는 프로젝트는 없다.
- 우리가 만든 코드에 외부에서 들어온 코드를 병합해야 한다.
- 외부 코드는 외부에서 만든 코드인데, 외부 시스템과 호출하거나 단순히 외부에서 만들어진 코드일 수 있다.
- 우리 코드와 외부 코드를 깔끔하게 통합시키기 위해 경계를 잘 지어야 한다.
2. 경계 짓기 (1) 우리 코드를 보호하기
캡슐화(Encapsulaltion) :
객체의 실제 구현을 외부로부터 감추는 방식, 간단하게 말해서 'TMI하지 말아야한다.' 외부에 말할 필요가 없는 건 private 한다.
3. 경계 짓기 (2) 외부 코드와 호환하기
외부 코드를 호출할 때 우리가 원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고 싶으면 어댑터 패턴(Adapter Pattern) 사용한다.
4. 외부 라이브러리 테스트하기 - Learning Tes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내가 라이브러리 테스트를 함으로서 생기는 장점
외부 코드를 배우고, 안정성도 미리 검증할 수 있다.
- 학습 테스트는 이해도를 높인다.
- 외부 코드의 버전이 변경됐을 때, 우리 코드와 호환되는 지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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