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 잘 설계하기
목차
1. 캡슐화되어야 한다
2. 단일 책임 원칙
3. 낮은 결합도, 높은 응집도
4. 변경하기 쉬워야 한다
1. 캡슐화되어야 한다
캡슐화 : 객체의 실제 구현을 외부로부터 감추는 방식
2. 단일 책임 원칙
클래스는 작아야 한다.
클래스가 맡은 책임이 한 개인가
- 함수와 마찬가지로 클래스도 작아야 한다.
- 함수는 라인 수로 크기를 측정했는데, 클래스는 맡은 책임의 수로 크기를 측정한다.
- 클래스 설명은 단일(if), 그리고(and), 하며(or), 하지만(but)을 사용하지 않고 25단어 내외로 가능해야 한다.
-> 책임이 한 가지여야 한다.
단일 책임 원칙(SRP) 중요성
- 자잘한 단일 클래스가 많아지면 큰 그림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우려한다. 하지만 작은 클래스가 많은 시스템이든 큰 클래스가 몇 개뿐인 시스템이든 돌아가는 부품은 그 수가 비슷하다.
- 큼직한 다목적 클래스 몇 개로 이뤄진 시스템은(변경을 가할 때) 당장 알 필요가 없는 사실까지 들이밀어 독자를 방해한다.
- 작은 클래스는 각자 맡은 책임은 하나며, 변경할 이유가 하나며, 다른 작은 클래스와 협력해 시스템에 필요한 동작을 수행한다.
3. 낮은 결합도, 높은 응집도
* 결합도는 낮을수록 응집도는 높을수록 유지보수성이 좋다.
문제점
결합도가 높은 클래스의 문제점 :
- 연관된 클래스가 변경되면 수정이 필요하다.
- 결헙도가 높으면 연관된 클래스들을 모두 이해해야 한다.
응집도가 낮은 클래스의 문제점 :
- 여러 기능이 있으므로 이해하기 어렵다.
- 재사용하기 어렵다.
4. 변경하기 쉬워야 한다
- 추상화를 잘 활용해야 한다.
- 기존의 클래스는 건들지 않고 수정되어야 한다. (OCP 원칙 위반되지 않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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